스터디의 목표 달성률을 높여주는 유료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스터디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했습니다. 개발 스터디에 관심 있으신 분은 이 글을 읽어 보시고, 더 자세한 사항이 기재된 노션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질 좋은 스터디를 기획해서 적은 돈으로도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겠습니다.
🤔 스터디를 해볼까?
개발자로서 6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개발자에게 있어서 꾸준한 공부는 자신의 향후 커리어를 위해서 입니다.
저는 공부를 하는 여러 방법들 중에 스터디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였습니다. 실력이 고만고만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스터디를 진행하는 건, 사실 혼자 공부하는것과 비교해서 나을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더 불편한 상황만 생기게 돼죠. 굳이 장점을 뽑자면 서로 자극이 되어주고나 힘이 되어주는 점이겠죠. 이것도 스터디 멤버가 좋아야 합니다.
👍🏻 스터디의 장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터디가 좋은 공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다.
개발 공부는 결국은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합니다. 정해져있는 커리큘럼이 아니라 나의 전략과 방향에 맞는 나만의 커리큘럼으로 나아가는게 중요하죠. 여러분이 어떤 교육과정을 참여하든 아래와 같은 시간을 가져야 큰 성장이 있습니다.
- 궁금증을 가지고 정답을 찾기 위해 검색을 해본다.
- 공부 시 생기는 추가적인 궁금증은 바로 해결한다.
- 습득한 지식을 실험해본다.
- 유사한 개념과 비교해본다.
- 습득한 지식으로 가볍게 개발해본다.
- 습득한 지식을 블로그로 정리한다.
이 중 하나라도 하지 않고, 수동적인 자세로만 지식을 습득한다면 결국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단 한줄의 코드도 작성 못하는 개발자가 되겠죠. 아니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면 그 사람은 개발자가 아닙니다.
스터디는 마음만 먹으면 다른 교육과정에 비해 크게 틀에 구애받지 않고, 📖 자신에 맞춰진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강제성이 있다.
독학이나 인강에 비해 스터디는 강제성을 가집니다. 강제성은 독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수준에서는 오히려 루틴을 가지게 하는 좋은 수단입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면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공부를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요즘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 라는 그룹모임이 종종 보입니다. 어차피 모여서 각자 코딩하는 거겠지만, 모인다는 것에 강제성을 가지게 돼죠. 결국 혼자서 인강 듣거나 개발 공부를 하는 것보다 목표달성 확률이 더 높을 겁니다.
👎🏻 스터디의 단점
하지만 기존 스터디들은 한계가 있습니다.
- 스터디가 유지 관리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참여자의 수준이 모두 비슷하면, 노력대비 얻는 것이 독학과 다를바 없습니다.
- 참여자의 수준을 맞추는 것도 쉽지 않죠.
- 한 명이라도 불참하기 시작하면, 잘 하던 사람에게도 영향이 갑니다.
이런 한계성 때문에, 스터디가 끝까지 가는 경우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끝까지 갔었다 해도 이게 친목도모인지 실제 내가 공부를 통해 많은걸 얻기 위함인지 모호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터디를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 할거면 제대로 하자
차라리 이럴거면, 제대로된 스터디를 만들어보자!
이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 '스터디 캠프'를 준비했습니다.
이렇게 운영해 갈 겁니다.
스터디 캠프는 하나의 스터디 안에 여러 🚀 프로젝트로 관리해나갑니다. 각 스터디에는 스터디 🦸♂️ 코치가 있고 그 외 참가자는 🧑💻 선수라고 부릅니다. 스터디 코치는 스터디를 운영 관리해갑니다. 코치의 역할는 모든 구성원이 스터디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걸 돕는 것입니다.
각 스터디는 목표가 있고, 그 아래에 여러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유형은 📖 독서 프로젝트가 있고 🎙강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각 유형은 약간의 운영방식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족치기' 라는 목표라는 상위 목표가 있다면, 이 상위 목표 스터디는 단계별로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고 하나씩 단계별로 달성해 나가는 구조입니다. 각 프로젝트는 3주 ~ 4주 기간으로 무조건 한달안에 끝내버립니다. 그 이상 걸리는 스터디는 계획하지 않습니다.
작은 성공을 쌓아가자
⛺️ 스터디캠프는 큰 목표달성을 위해 작은 목표들로 잘게 쪼개고, 그 작은 목표들을 달성했을 때 원하던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작은 단계를 성공시키고 하나씩 하나씩 쌓아 갔을 때, 전체 트렉을 완주한 여러분 스스로를 마주하게 되실 겁니다.
더 이상 시간낭비 돈낭비 하지 마세요. 체계적인 스터디 참여를 통해서, 원하는 것을 빠른 시간에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형 프로그래밍 1기 - 첫 함수형 강의 전원 완주 (0) | 2023.09.07 |
---|---|
함수형 프로그래밍 1기's 성공적인 첫 목표달성 (0) | 2023.07.22 |